내가 쓴글을 가지고 이런식의 트랙백은 누가 보내는 것일까...

Posted by 하루하루 추억보관소
2007. 10. 10. 00:33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한번 가보지도 않은 블로그에서 본문이나 다른영역에 링크가 없는 상태로 파악되는데 리퍼러가 들어왔습니다.
뭔일인가 하고 살펴보았더니 제가 작성한 글로 트랙백이 걸려있습니다.
처음보는 블로그인데다 해당글의 트랙백 걸은 목록을보니 이주소에 걸은적이 없습니다.
더구나 전혀 일말의 관련조차 없는 내용이라 이게뭔가 싶네요.
(제가 확인한 것으로는 이번이 세번째 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우연인지 모두 다음블로그였고 트랙백이 걸려있던 글은 해당본문과 전혀 상관이 없는 글들이었습니다.)

결론은 둘중에 하나인데 누군가 대신해서 트랙백을 걸었거나 이보다 확률은 떨어지리라 생각되지만 해당 블로그의 주인이 북마크 개념으로 걸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블로그를 미디어적 특성과 기술적인 특성을 조금이라도 고려해서 쓰는 분이라면 전혀 일어나지 않을 일이지만 해당 블로그의 주인장이 다소 나이 지긋하신 분이라 이야기하기도 조금 망설여 지네요... 혹시 후자의 경우라면 괜히 사소할수도 있는 일을 가지고 들쑤셔 놓는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잠시 해봤습니다.

트랙백 추적 혹은 트랙백 검색 시스템이라도 만들어달라고 해야하나.
더나아가 트랙백 끊기 시스템까지(너무 오버했군요.. 무수한 종류의 블로그들이 서로 호환되기 전에는 어려운 일이겠네요. 정싫으면 삭제해달라고 하는 것이 제일 좋겠네요) 아니면 해당글에서 트랙백을 걸은것을 누구나 볼수있게 하는 기능을 만드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봤는데 아무래도 정상적으로 트랙백을 쓸정도면 블로깅 경험이 어느정도 쌓인분이 아닐까 생각되기에 선택에 따른 플러그인 정도면 어떨까 다시 생각해봅니다.(이상 그냥 잠시 상상이었습니다.)

블로깅도 하면 할수록 시스템을 교란할수도 있는 것들과 만나게 되는군요. 다른 누군가에 의해 악용되면 이런부분때문에 오해를 살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스팸 트랙백을 보내는 사람으로 오해를 받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는 리퍼러 시스템이 떨어지는 편인데다 사용자층이 워낙 다양해서.. 테터에서 쓰이는 기본 리퍼러 추적도 그리 마음에 드는것은 아니지만 - 다이렉트 접속자를 알수없고 방문자의 ip를 알수가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nalog를 티스토리가 아닌 테터툴즈를 쓸때 설정해봤는데 제대로 기능하지 못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  이 이상의 기능이 필요한지도 의문입니다.)

저는 적극적으로 트랙백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아니지만 가끔 의견교환이나 공감 혹은 반대의 표시로 사용할때 말고는 이런식의 전혀 상관없는 내용에 사용되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별로 없을듯 합니다.

포털블로그 사용자들은 트랙백을 활용하는 사람의 빈도가 적은듯 싶습니다. 포털블로그가 워낙 다양한 사용층을 지녔기에 그렇게 보이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말의 이면에는 트랙백이라는 기능에 대해 알지못할뿐더러 블로그의 사용목적에 따라서 꼭알아야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미니홈피 대용으로 개인 자료를 정리한다던가 하는 목적등등..)

이러한 포털의 다양한 사용자층을 고려하면 트랙백을 걸수있는 영역에 풍선말이라도 트랙백에대해 살짝 정의내려주는 기능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스치고 지나갑니다.(저도 블로그를 처음 만들었을때 트랙백때문에 헷갈렷던 적이 많았습니다. 이게 북마크 하라는 건지... 블로그에 처음 트랙백이 들어왔을때 조금 당황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트랙백이란 말은 몇년전에 네이버 뉴스 하단에서 보기는 했지만 걸린 트랙백을 본적이 한번도 없었기에 실제 사용되는 것을 본것은 올초에 메타블로그에 드나들기 시작하면서 부터였습니다. 몇일전에 모 포털 블로그 사용자가 한단어로 이루어진 글을 작성해서 트랙백 걸어왔을때는 진의가 뭘까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잘몰라서 고의아닌 실수일까 링크걸기위한 속셈인가 조금 고민하다 지웠습니다.)

블로그의 관련글 - 2007/08/21 -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 스팸 트랙백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Flag Counter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확률이 높은 건 아닌데

    포털이나 블로그 운영업체 쪽에서 트랙백을 설정하는 수도 있다고 봅니다..요새 하도 요상한 것들이 많아서 --;
    • 돌컴님 안녕하세요! 요새 작업진행은 잘되시죠..

      그럼 시스템상의 오류인가.. 일부러 그러진 않을테고..2차 도메인 설정이후로 다음검색에서는 똑같은 내용인데 2중으로 글이 나오는 현상도 가끔보이고 블로그 검색으로 보면 상단에 있는데 초기화면에서 보면 블로그 검색 영역에는 노출되지않는 부분도 보이더군요..

      언제나 즐거운일 가득하실길 기원하겠습니다.
  2. 트랙백이 걸려 버렸네요..ㅠㅠ
    제 블로그에서는 지웠는데, 여기서는 안지워지나봐요..ㅠㅠ
    광고로 걸어놓은거 아닙니다.^^;;;
    트랙벡에 대한 생각 잘 보고 갑니다.
    • 그러셨군요..

      저도 블로그를 해보기전에는 트랙백이 뭔지 몰랐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