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티스토리 동영상 올리기 기능의 개선점 본문

영상 속으로/동영상 서비스

티스토리 동영상 올리기 기능의 개선점

햇살과산책 2008. 2. 24. 13:08
반응형
대부분이 아시는 것처럼 티스토리의 동영상 올리기가 TV팟의 콘텐츠 영역에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전체화면보기 기능이 없었고 퍼가기 기능없이 해당 블로그의 포스트 영역에서만 기능하던 것이었습니다.

아마 작년 하반기에 네이버 비디오가 개편하면서 카페와 블로그의 영상들이 콘텐츠 영역에 모이기 시작하면서 동영상 서비스는 상대적으로 심혈을 기울이는 다음에서도 도입을 한것으로 보입니다.(이부분은 시기의 선후 문제로 서비스의 질적인 측면을 가늠할수 있는 척도가 되지는 않습니다. 객화시켜 이야기하면 동영상 부분의 서비스는 디테일한 몇가지 차이를 제외한다면 다음쪽에 노력과 성과라는 부분 둘다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편리성과 더불어 해당 블로그로의 링크까지 고려한 티스토리의 동영상 올리기는 나름대로 만족할만한 서비스이지만 한가지 개선점이 보입니다. TV팟에서는 2월에 동영상 플레이어의 기본크기를 가로해상도 500픽셀로 키웠습니다. 이전에는 400픽셀이 기본이었습니다.

이것까지 별관계가 없어보이지만 문제는 티스토리의 동영상 올리기 기능으로 올렸을때 사이즈가 400픽셀로 고정되고 사이즈 수정이 불가능한 점입니다.

어제부터 영상클립을 올리기시작한 또다른 블로그인 jiwan.kr에 두개정도의 영상을 올렸다가 보았는데 문제는 이전에도 몇번 말씀드린 것처럼 벡터기반의 자막이나 선이 들어간다면 왜곡현상이 생겨 시각적으로 좋지 않습니다.(이부분은 자막등의 효과없이 영상만 있다면 자세히 보기전에는 구분하기 어려운면도 있습니다.)

해결방법으로 퍼가기 기능으로 다시 퍼오고 기존에 올려진 영상의 티스토리와 링크된 썸네일을 삭제했는데 여기에서 또 한가지 문제에 봉착했습니다. 업로드후에 생겼던 작은 크기로 고정된 원래의 썸네일 영상을 눌러야만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하고 이후에는 TV팟의 개인 ID 영역이 아닌 티스토리의 이름으로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이부분은 어찌보면 TV팟 영역에서 별도의 조그만 창으로 티스토리 블로거의 영상을 노출시켜주기위한 방법이고 썸네일을 삭제하지 않는다면 기본적인 수정을 할 수 있기에 이용하기에 따라서  장단점이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해결방법은 티스토리에서 업로드시에 영상 사이즈를 TV팟의 기본사이즈에 맞추는 것이 우선되야할 것으로 보입니다.(최초에 올려진 형태에서 해당 썸네일을 클릭하면 수정하는 창이 뜨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래의 영상은 2001년도에 코엑스에 갔다가 촬영한 것입니다. 중간에 살짝 제모습도 나옵니다...
촬영기기는 소니의 TRV-7이었습니다. 이기기는 2년쯤뒤에 수중촬영하시는 다른분에게 팔았는데 당시에 쓰이던 가정용 캠코더 중에서는 액정화면이 제일 넓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