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파나소닉 AVCCAM AG-HMC150 - 촬영 pre rec / ND 필터 본문

영상장비 및 교육/촬영기기

파나소닉 AVCCAM AG-HMC150 - 촬영 pre rec / ND 필터

햇살과산책 2009. 11. 26. 17:26
반응형

특별한 설정이 아닌 기본적인 촬영이나 메뉴설정은 특별히 카메라 사용을 해보지 않았어도 아주 직관적으로 알수 있습니다.


파나소닉 캠코더의 재미있는 기능가운데 하나는 녹화버튼을 누르기 3초전부터 녹화가되는 프리레코딩 기능이 있습니다.

이런기능이 있다는것은 올해초에 가정용 캠코더를 알아보다 파나소닉의 HDC-SD20 모델에서 본것인데 연출되지 않는 현장같은 곳에서는 쓸만한 기능이 될수도..

다만 3초전부터 레코딩 되는것을 활용하지 못하면 땅바닥이나 불필요한 화면이 많이 들어갈수도 있기에 선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의지와 상관없는 불필요한 화면이 들어가고 클립이 많아지면 편집시에 귀찮아 질 수 도 있기에 이부분은 생각을 하고 촬영하면 좋을듯..

화면을 놓칠 개연성이 있는 동시에 연출이 불가능한 장면의 촬영시에는 많은 도움이 될듯.. 가령 뉴스 현장이라던가 다큐 혹은 유치원이나 돌잔치 결혼식같이 연출이 되지않는 상황에 따라 쓰임이 있을것 같습니다.

사용방법은 왼쪽에 있는 것처럼 메뉴에 들어가 TC/UB SETUP 항목에서 PREREC MODE 항목을 ON으로 설정하면 화면에 P자가 붙은 상태로 멈춤과 레코딩이 표시됩니다.

아래 동영상은 안산 식물원 사거리앞 횡단보도.. 겨울로 진입한 이곳...
가을 낙엽이 한창일때 찍은 사진도 정리하지 못했고...

프리 레코딩 상태에서 땅바닥을 보다 녹화버튼 누르기 직전까지의 움직임과 중간에 ND 필터값을 변경하라는 메시지에 변경후의 화면입니다..



 



업무용 캠코더에는 빛세기를 조절하는 ND 필터가 달린것들이 있습니다. 소니의 z5n등등...

ND 필터는 빛의 세기를 조절하는 것으로 촬영시에 LCD나 뷰파인더에 설정해야할 최적값이 표시됩니다.

다만 LCD 화면과 실제 녹화되는 화면은 조금 다를수도 있기에 이부분은 일정부분 경험치를 필요로 해야할듯... 잠깐 사용해본 느낌으로는 특정한 이유가 없으면 표시되는 ND값으로 조정하는 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파나소닉의 HMC150에는 일반적인 히스토그램을 넘어서는 웨이브폼 모니터와 벡터스코프등이 있어 좀더 세밀한 접근이 가능하지만 별도의 학습이 필요하고 LCD만으로 보는것의 성능은 나쁘다고까진 할 수 없지만 모니터링시에 정확한 예측이란 면에서는 불편한부분이 있습니다. ND 필터값 변경은 줌링 뒤쪽에 있는 버튼에서 가능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