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앤유의 개편과 리믹스에 관하여... 본문

초보의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앤유의 개편과 리믹스에 관하여...

햇살과산책 2007. 9. 6. 12:40
반응형

앤유는 이전에 공지에서 9월달에 상당한 개편을 이야기 한적이 있습니다.
사용자에 대한 보상제도와 리믹스라는 편집툴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보상제도의 일종인 현금 지원제도는 올리기꾼으로 선정된 100명에게 1회 재생당 0.5원, 퍼가기꾼으로 선정된 20명에게 1회 재생당 0.1원씩 보상해 주는 제도이고 보상금액은 현재 베타서비스 기간이라 추후 변동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현금 지원제도 상세보기

현금 지원제도는 타업체에 비해 많은 액수는 아니지만 앤유 자체적으로는 처음시도 하는 것이라 변화의 시기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로 이야기 하고 싶은 부분은 새로 선보인 리믹스 서비스 입니다.
새로 선보이기에 사용해 보려고 해당 메뉴에 접속했더니 아직 많은수는 아니지만 초기단계에 중요한 개선점이 하나 보입니다.

영상제작을 위해 영상,이미지,음악등을 제공해 주는 것인데 사용해보기전에 개인적인 생각으로 앤유에서 저작권에 구애받지 않도록 제공해 주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소위 RMC(기존의 만들어진 영상물)로 구성되어 자사의 방송물을 편집하는 SBS의 넷티비 서비스나 네이버에서 준비중으로 알려진 엠넷과의 제휴로 케이블TV 방영물을 재편집하는 서비스와 흡사하리란 생각을 했지만 사용자들이 업로드해서 제공해주는 영상소스들은 저작권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듭니다.

제공하는 소스들은 사용자가 올린 것들이고 앤유에서 별도의 모니터링으로 선별과정도 거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됩니다.(제가 뭔가 파악을 못했거나 오해한 부분이었으면 합니다) 국내외 방송물, 국내외 UCC 사이트 영상물의 재인코딩한것, 사진,음악파일등 저작권이 뚜렷이 명시되지 않는 상태로 올려진 것이 상당히 보입니다. 해당업체에서 저작권 관련해서 나름대로 노력하는 부분과 사용자의 순수제작물이라 불릴수 있는 것들이 이전보다 많아 지기는 했지만 현재 상태라면 리믹스 서비스는 개선할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 저작권 관련해서 잘못 파악한것이라면 해당 서비스 영역에 이부분을 명시해주는 것도 좋을듯합니다.(선뜻 사용하기에 뭔가 불안한 느낌이 드네요..)

사용자 편의차원에서 기술적인 시도자체는 높게 평가해줄수 있는 부분이 있지만 현재 논의되는 저작권 관련 방송사와의 대립부분을 생각하면 사용자를 불법일지도 모르는 부분으로 몰고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습니다. 더구나 대부분 업체의 약관은 업로드된 영상물의 저작권 부분은 사용자의 책임으로 규정짓고 있는 부분을 생각하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수 있게 모니터링을 강화하던가 저작권이 해결된 영상물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될것으로 생각됩니다.(리믹스 서비스는 로그인 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이용형태는 초기에 저작권 개념이 불분명한 상태에서 시작되었기에 많은 부분의 전향적인 개선이나 해당 저작권리를 가진 곳과의 협의와 보완책이 필요한 시점에서 즉 아직 정착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서비스업체에서 제어할수 없는 부분이 존재한다면 이런식의 서비스는 너무 이른감이 있는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조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동영상 업로드시에 리믹스에서 마음대로 사용할수 있는 형태가 디폴트로 되어있습니다.)

앤유 리믹스 소개

이미지,음악 올리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영상올리기(리믹스 공개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앤유의 약관(다른 업체보다 게재된 영상물의 권리와 관련해서 약관적용이 사용자에게 유리한면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믹스(동영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믹스(사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믹스(음악)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