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UCC 동영상과 유승준 본문

영상 속으로/화제집중

UCC 동영상과 유승준

햇살과산책 2007. 11. 19. 20:22
반응형

이전에 연예인들의 영상물을 몇번 제작하거나 변환해준 기억이 있습니다.

대부분이 악플에 대비한 약간의 폐쇄성을 갖춘 팬클럽이나 팬사이트에 올려지거나 행사용 혹은 프로필로 활용하기 위한 편집물이었습니다. 현재와같은 UCC 동영상 환경이 아니고 대부분이 매니저나 팬클럽 회장등과 일하는 편이고 지금보다는 웹환경 즉 동영상을 서비스하기위한 서버환경이 떨어지는 편이었고 기술적인 이해도 없는편이기에 트래픽초과를 가지고 영상클립을 잘못만들어서 이렇게 되었다는 식의 이야기를 듣고 가지가지 설명을 해주던 기억들이 납니다.

UCC 동영상의 발달과 더불어 특이한 사례로 생각되는 유승준의 경우입니다.
이전같은 상황이었다면 전혀 어필한다거나 커뮤니케이션하기 어려운 상황이었겠지만 찬성이나 반대를 떠나 새로운 방식의 이야기를 풀어나갈수 있는 공간으로 생각됩니다.

유승준은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는 위치에서 병역문제로 발생한 국적문제까지 결국은 입국을 금지당하는 형태로 상당한 시일이 지났습니다. 얼만전 TVN과의 인터뷰에서는 그당시에 너무 어렸기 때문에 깊이 생각하지 못한 즉 조금지나면 이런문제들은 수면아래로 가라앉을것이라 생각한 부분이 있었고 인기와 사랑이라는 것이 자기가 잘나서 그런줄 알았는데 그것이 아니었다는 이전보다 성숙한 표현을 했습니다.

골프에 보면 로컬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개인적으로 필드에서 골프를 쳐본적은 없고 이전에 관련된 회사에서 일했던 인연과 콘텐츠를 개발할때 공부차원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접했습니다) 특정 골프장에서만 적용되는 룰입니다. 자연지형을 이용해서 골프장을 만들다보면 물론 규격이라는 것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이를 충족시키지 못할때가 있고 활성화된 나라에서는 대중스포츠인점을 감안하면(우리나라에서는 여건상 고급스포츠이지만 미국등지에서는 대중적인 스포츠입니다. 자료를 찾다가 산꼭대기 언덕이나 눈밭에서 골프치는 사진이나 그림을 보곤했는데 상당한 중독성을 지닌것으로 생각됩니다. 골프의 기원을 보면 목동들이 초원에서 막대기를 가지고 놀던것에서 출발했다고 알려졌는데 어릴때 동네에서 하던 자치기를 떠올리며 웃기도 했었습니다) 즉 규격에 맞춘 경기장이 아니어도 필요성이 존재하고 대체적으로 자연지형을 훼손하지 않는 형태로 만들었을때 적용되는 룰입니다.

우리사회에서 국제적인 시각으로 접근한다면 군대라는 것은 이런 로컬룰과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회적으로보면 점진적으로 완화된 모습(오래전 한10-20여년전 신문의 구인광고를 보면 현역필이라고 쓰여진 것들도 많았고 장교나 하사관 출신들은 상당히 우대한다는 문구들도 많았습니다. 그이후에는 군필자라고 바뀌는 추세였다가 현재는 대부분이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자 즉 병역필로 완화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문구에는 면제든 군필이든 병역에 관한 걸림돌이 없는 사람으로 한정됩니다.)이긴 하지만 근본적으로 우리가 처해진 상황과 다른나라와는 별도로 강제적인 동시에 변별되는 정서가 흐릅니다. 이부분이 문제가 되는것은 병역은 자발적인 사람도 있지만 소수라 생각되고 대부분은 강제성을 지니기 때문입니다. 이런 강제성의 기제들은 논리와 냉철함에 앞서는 형평성이라는 아주 깊숙한 공감대의 형태를 가지고 있고 이것은 앞에서 이야기한 자연지형같은 형태이기 때문에 논리나 냉철함에 앞서 특수성에 기인한 형평성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부분때문에 일부에서는 괘씸죄로 생각할지 모르지만 혹은 세련되지 못한 국제적인 불합리함으로 비춰질지는 모르지만 이를 허용하는 것은 또다른 악용의 소지를 지니고 있기에 현재 상황에서는 정서적인것 이상의 파장이 발생할수 있기에 실질적으로 난해한 부분이 있습니다.(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이전에 국내에 들어온 교포2세들은 상당한 프리미엄 비슷한 것을 부여받았던 점을 생각해봅니다. 교포를 사칭한 사기사건들이 신문사회면을 심심찮게 장식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부분은 우리사회의 이중성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이제는 역으로 적용되기도하는 시대에 살고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뮤직비디오의 자전적인 가사 때문에 주목을 받고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시금 논란이 생기기도 하지만 아직 허용하지 않는쪽의 반응이 더강하게 나옵니다.

유승준, 자서전적 가사~ Missing U


[고뉴스TV]유승준 “입이 열개라도 말 못해” 랩 심경고백

유승준 - My World ; 巨人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