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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환상/문학

시인 백석

햇살과산책 2007. 5. 6. 0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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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에 관심있는 분들은 익히 아실테지만
백석은 80년대까지 월북작가란 이유만으로 금서로 묶여있었습니다.
그는 고향으로 갔을 뿐이었고 그의 성향이나 글들은 아주 토속적이고 서정적인 것들입니다.
후일 알려진 정보에 의하면 숙청당했다고 전해집니다(명확하진 않습니다).
처음 접한것은 김현/김윤식 의 공저인 한국문학사(초판 1973년 민음사)에서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을 극찬한 것이었습니다.

한국문학사
김윤식, 김현 지음/민음사

80년대 후반에 백석의 시는 여러곳에서 선집형태로 나왔고 전집형태로 나온것은 창작과 비평사에서 이동순교수님에 의해서 출간되것으로 알고있습니다.백석시전집(초판 1987년 창작과비평사)

白石詩全集
백석 지음, 이동순 엮음/창비(창작과비평사)

알라딘 검색으로는 여러가지 전집본이 존재합니다. 창작과비평에서 나온것은 해금된지 얼마안되어 나왔습니다.

백석전집
백석 지음, 김재용 엮음/실천문학사
원본 백석 시집
백석 지음, 이숭원 주해/깊은샘
정본 백석 시집
백석 지음, 고형진 엮음/문학동네

기타 관련서적으로는 백석과 한때 동거했던 김자야여사의 에서이집이 있고, 송준이라는 분의 백석의 자전적 자취를 담은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초판 1994년 도서출판지나 ...아마도 절판된듯...)이 있습니다.


내 사랑 백석
김자야 지음/문학동네



南新義州 柳洞 朴時逢方  - 백석

어느 사이에 나는 아내도 없고, 또,

아내와 같이 살던 집도 없어지고,

그리고 살뜰한 부모며 동생들과도 멀리 떨어져서,

그 어느 바람 세인 쓸쓸한 거리 끝에 헤매이었다.

바로 날도 저물어서,

바람은 더욱 세게 불고, 추위는 점점 더해 오는데,

나는 어느 목수네 집 헌 삿을 깐,

한 방에 들어서 쥔을 붙이었다.

이리하여 나는 이 습내 나는 춥고, 누긋한 방에서,

낮이나 밤이나 나는 나 혼자도 너무 많은 것 같이 생각하며,

딜옹배기에 북덕불이라도 담겨오면,

이것을 안고 손을 쬐며 재 위에 뜻 없이 글자를 쓰기도 하며,

또 문 밖에 나가지두 않고 자리에 누워서,

머리에 손깍지베개를 하고 굴기도 하면서,

나는 내 슬픔이며 어리석음이며를 소처럼 연하여 쌔김질하는 것이었다.

내 가슴이 꽉 메어 올 적이며,

또 내 스스로 화끈 낯이 붉도록 부끄러울 적이며,

내 눈에 뜨거운 것이 핑 괴일 적이며,

나는 내 슬픔과 어리석음에 눌리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을 느끼는 것이었다.

그러나 잠시 뒤에 나는 고개를 들어,

허연 문창을 바라보든가 또 눈을 떠서 높은 턴정을 쳐다보는 것인데,

이 때 나는 내 뜻이며 힘으로, 나를 이끌어 가는 것이 힘든 일인 것을 생각하고,

이것들보다 더 크고, 높은 것이 있어서, 나를 마음대로 데려가는 것을 생각하는 것인데,

이렇게 하여 여러 날이 지나는 동안에,

내 어지러운 마음에는 슬픔이며, 한탄이며, 가라앉을 것은 차츰 앙금이 되어 가라앉고,

외로운 생각만이 드는 때쯤 해서는,

더러 나줏손에  쌀랑쌀랑 싸락눈이 와서 문창을 치기도 하는 때도 있는데,

나는 이런 저녁에는 화로를 더욱 다가 끼며, 무릎을 꿇어 보며,

아니 먼 산 뒷옆에 바우섶에 따로 외로이 서서,

어두어 오는데 하이야니 눈을 맞을, 그 마른 잎새에는

쌀랑쌀랑 소리도 나며 눈을 맞을,

그 드물다는 굳고 정한 갈매나무라는 나무를 생각하는 것이었다.



한국문학사에서 최고의 시중에 하나로 꼽힙니다. 친구가 가지고 있다 분단이후에 발표하였습니다. 백석의 서울생활은 전형적인 모던보이의 전형이었다고 합니다. 특유의 결벽증(악수하고 손은씻는등)과 항상 단정하고 예의바르며 몸가짐이 흐트러짐이 없어 쉽게 친해지기 어렵고, 일종의 신비감같은 것을 지녔다고 전해집니다. 부모의 중매로한 결혼생활은 불행했고 첫사랑의 여인은 절친했던 친구와 결혼했습니다. 이시에서 칭하는 아내는 결혼했던 여인이 아니라 기생이었던 위에 소개된 내사랑 백성을 저술한 자야여사입니다.조선일보를 세운 방응모의 장학금으로 청산학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는 일본생활을 했으며 성적은 아주 우수했다고 전해집니다. 19세의 나이에 조선일보를 통해 등단했으며 신문사기자(조선일보),교사생활을 했으며 이후 유랑생활을 했으며 이시는 그때에 쓰여진 것입니다.

뭔가 아주 어려운 상태인데 감정을 직설적으로 쏟아내는것이 아니라 묘사를 합니다. 그의 시들은 생소한 북방언어의 재현에 충실하고 그당시에 유행하던 모던이즘의 흉내를 내는것도 아니며 백석이 아주 좋아하기도 했던 김소월의 시같이 직접적으로 감정에 호소하는 것도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그의 개인성향은 낭만주의적인 면이 아주 강했던 것으로 여겨지는데 명민함의 뒷면에 그의 시적 표현들이 매력적인 동시에 이질적인 토속어를 주로 차용하고 강렬한 감정이입보다는 하나의 이야기를 재현하는 동시에 구체성이 없는 아득한 공간으로 이끄는 결말을 만납니다. 시의 마지막행들은 대체로 앞의 구성들과 이질적으로 묘사되는듯한, 하지만 그 묘사되는 대상에 대한 거리감과 호기심이 동시에 공존하는 상태로 나아갑니다. 백석의 묘한 매력은 이런 이야기와 구조로인한 여러생각의 갈래들을 만들며 이지점에서 다시 토속적인 언어들이 결합되면서 나오는 감성의 자극을 개인적으로 많이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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