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엠군 파격적인 수익쉐어에 대한 발표 본문

웹이야기/시간과 공간 ... 유저

엠군 파격적인 수익쉐어에 대한 발표

햇살과산책 2007. 6. 4. 21:45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비스의 요지는 프리미엄 입점된곳의 동영상에 한하며 저작권에 걸리지 않으며 타사에 링크되지 않은 동영상에 한정된다고 합니다.
프리미엄 입점은 제출된 동영상을 가지고 자체적인 심사후에 선별후에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수익쉐어가 되는 국내의 서비스 업체는 판도라TV가 있으며 이곳도 정비중으로 알고있지만 현재는 1점당 0.1원을 지급합니다. 태그스토리에서도 준비중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ZDNET뉴스 - 엠군, 동영상 제공자에 건당 5원 현금 지급

엠군 프리미엄 서비스 소개 링크

이서비스의 문제점이 한가지 있습니다.
UCC동영상 서비스 웹사이트에 올려진 동영상은 너무 쉽게 파일을 가져갈수 있습니다.
원저작자의 고의가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에의해 다른 웹사이트에 게재될 개연성이 있습니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사용해보지 않아 다른 기술적장치가 있는지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일반 서비스와 같은 형태의 보안성을 지니고 있다면 충분히 있을수 있는 일입니다.
단적으로 캠타시아나 영상캡쳐 유틸을 사용하지 않아도 인코딩된채로 가져갈수가 있습니다.
만약 이런현상이 발생한다면 엠군측에서 어떤 대응을 보일지 주목됩니다.
다른 웹사이트에 저작권보호 요청을 하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실질적으로 포스트 하단에 언급한 revver.com의 영상들도 너무나도 손쉽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방법은 웹사이트 검색만 조금해보시면 거의 컴맹에 가까운 사람도 할수있을 정도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접근하면 자신의 웹사이트에 한한다는 조항이 어떤식의 대응이나 전개가 될지 주목됩니다.

엠군웹사이트 소개 동영상 - 동영상 볼때마다 5원이 생긴다!




외국의 유명한 사례는 콜라와 멘토스를 가지고 실험한 영상을 올렸던 revver.com과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으로 3만5천불을 번 사례도 있습니다.

한겨레21 관련기사 - 나는 UCC를 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관련동영상

 





2007년 6월4일 20:40

너무 급하게 작성한 감이있어 몇가지 추가해 봅니다.

엠군의 발표는 기존 UCC동영상 서비스 업체간의 지속적인 경쟁의 가속화를 이끌것으로 생각됩니다.
개인 생각으로 시장의 파이에 비해 서비스업체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조금 성급한 진단이고 일부업체는 해당서비스로 (시의성이 강하다고 생각되지만) 자사의 이미지재고와 순수성을 내세운 형태의 서비스로 인식하는듯한 인상을 비추는 부분도 공존합니다.

이런형태의 서비스는 이용자에게 즐거운 부분이 있을수 있으나, 몇번 언급한 적이 있지만 해당 업체가 문을 닫는 사태가 발생되면 애써올린 영상들이 문제됩니다. 인수합병을 통한 방식이라면 이용자 입장에서 문제가 될 소지가 적지만 그렇지 않다면...

부정적인 이야기말고 긍정적인 측면을 본다면 새로운 직업군이 본격적으로 시동할수도 있겠습니다.
외국의 사례처럼 직업 블로거가 존재하듯 우리나라에서도 UCC동영상 제작자라던가 영향력을 가지는 직업블로거라는 새로운 직종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다른 직업에비해 안정성이 떨어져 일부 소수에 해당하겠지만 이런 새로운 현상이 지속화된 형태로 발생한다면 우리사회가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트렌드를 창출할수도 있겠습니다.

지속성을 지니기 위해서는 결국 당면한 문제와 사회적인 기여라는 부분에서 접근한다면, 해당서비스 업체의 수익성과 이용자에게 분배되는 수익 및 생산하는 컨텐츠의 질적인 측면에 달렸다고 볼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