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햇살과산책

김연아의 쇼트프로그램 1차우승을 보면서..(오늘 종합우승 했습니다) 본문

영상 속으로/화제집중

김연아의 쇼트프로그램 1차우승을 보면서..(오늘 종합우승 했습니다)

햇살과산책 2007. 12. 15. 21:18
반응형
피겨 스케이팅은 상대적으로 TV에서 평소에는 방영되지 않았던 생소한 분야이고 가끔 동계 올림픽때나 남의 나라에서 하는 것을 별다른 감정이 없는 건조한 상태나 사심없이 즉 특별한 응원이아닌 호기심으로 바라보던 종목이었습니다.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지게 되었으니 바로 김연아 선수 때문입니다. 지난번 동계올림픽때는 나이제한에 걸려 출전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있는데 이제는 전성기를 맞은것으로 보입니다. 김연아의 시대를 활짝 열어제꼈다고 볼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만 시청자로서 갑갑한것은 이런식의 주심의 권한으로 점수를 매기는 종목인 체조라던가 다이빙등은 경기시간이 짧다는 점을 뺀다면 구체적인 체점기준은 몰라도 느낌만으로도 좋은점수가 나올것인지 나쁜점수가 나올것인지 알수있을만큼 익숙하게 봐왔습니다. 하지만 피겨스케이팅은 구체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점이 있는데 기껏 방송되어봐야 올림픽때나 간헐적으로 나오는데다 남의 이야기였던 관계로 하나하나 관심을 두고 눈여겨보지 않았었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경기모습을 보면서 세계 여러나라의 방송을 번역해서 올리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유는 공중파에서 보기도 힘들지만 해설의 부실함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방송 해설자들을 보면 대부분이 선수출신인 경우가 많은데 우리나라에서는 김연아 이전에 글로벌한 주목을 받았던 선수가 없던데다(즉 경험의 부재부분) 빈번한 방송이 없었기에 방송시스템에 익숙치 못한 관계로 매끄럽게 진행하는 것은 나름대로 경험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 번역본들이 주목을 받는것은 비교가 될만큼 굉장한 찬사와 섬세한 설명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해설가의 해설을 들으면 이야기도 별로 하지 않지만 그런대로 자기식의 해석이 들어간 주목할만한 멘트마저 없어 심심하고 건조한 해설을 하는것처럼 느껴집니다. 더불어 국내에서는 생소한 경기임에도 기술적인 해설도 들어가지 않고 채점기준이나 김연아 선수의 경기모습이 피겨스케이팅을 많이 접하는 전문가의 입장에서 볼때 어떤 위상이나 난이도등을 가지는지 혹은 관계자들의 반응은 구체적으로 어떤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수 없기 때문인듯도 합니다.

이 영상들은 저희 아내가 김연아 선수 광팬인데(다음생에는 피겨스케이트의 요정이 되고 싶다나 어쩌나...조금 흘겨보다 그냥 웃고맙니다..) 똑같은 음악에 다른 언어의 영상들을 계속보고 있기에 뭔가하고 들여다 보다가 알게되었습니다. 외국의 방송 특히 동계스포츠가 발달한 북유럽이나 러시아 미국 캐나다 그리고 일본과 중국에서도 대단한 선수의 등장이라는 칭찬일색입니다. 하단 스페인 해설가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런기술이 이런시점에서 구현된다는 것이 엄청난 콘트롤과 전체 장악력을 지녔기에 가능하다는 등의 이야기와 김연아선수의 코치에 대한것과 대회장소가 피겨스케이팅이 아주 발달한 러시아였기에 관중들의 기립박수가 가능했다는등의 세세한 해설을 들을수 있습니다.

국내해설에 대해 디테일이 많이 떨어지고 풍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기식의 해석이 없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팬의 입장에서 정보까지 찾아가보면서 피켜스케이팅에 대해서 생각을 가지게 한것은 김연아 선수의 등장이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역으로 관련 전문인도 저변에 따라서 훌륭한 해설가가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다른것은 차제에 두더라도 일단 전체경기 혹은 김연아가 출전하지 않더라도 케이블TV에서는 지금보다 자주 볼수 있었으면 합니다.

SBS 뉴스 영상자료 - 김연아, 쇼트 1위!…실수했어도 '시즌 최고점수'

김연아 시즌 베스트로 쇼트 1위!!! (07 GPF - 러시아TV) - 아직 번역이 안된듯..


김연아 07 월드 SP 러시아TV(한글자막)


김연아 Just A Girl (한글자막) - 소개+공연+인터뷰


日 tv의 철저한 점프 분석


아래에 more를 누르면 각국언어로 번역되 돌아다니는 영상을 볼수 있습니다.


보충: 2007년 12월 16일

오늘있었던 최종 프리스타일 경기모습입니다. 종합 점수 우승입니다.
실수를 하긴 했지만 난이도 높은 연기덕분입니다.
이번 시즌부터 기본룰의 엄격한 적용덕분에 흔히 말하는 융통성을 부린 꼼수를 쓰지않고 기본기대로 충실한 연기를 했던 김연아 선수의 승리입니다.

김연아 그랑프리 파이널 2연패!!!!!! 07 GPF LP(러시아TV)


SBS 영상 보도자료: 김연아 '여왕의 연기'…그랑프리 파이널 2연패

이영상들을 보니 비디오테잎이 보편화 되었을때 유럽이나 중국등지에서 받아온 테잎을 재생하지 못해 찾아왔던 고객들이 떠오릅니다. 대부분이 무역회사등의 상품소개 혹은 홍보 자료나 현지에서 촬영한후에 비디오테잎으로 옮겼다가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몰랐기에 물어물어 오신 분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언어의 특이성과 고유한 문화에 따른 뭐라 말로설명하기 힘든 자기들만의 정서같은 것이 영상에도 묻어있습니다.

블로그의 관련글

2007/04/01 - [사람과사람/업무적인 만남] - 크기와 성능
2007/03/24 - [초보를위한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해외에서 보내온 영상물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