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를 살짝 둘러보다..

Posted by 하루하루 추억보관소
2009. 5. 4. 00:39 웹이야기/기술과 감성의 조화
반응형
웹서핑하다 네이버의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 광고를 보고 들어가봤더니 이런 괜찮은 서비스를...

http://dna.naver.com

현재는 1976년 1월1일부터 1985년 12월 31일까지 데이터가 구축된것으로 보입니다.
경향신문,동아일보,매일경제의 기사가 디지타이징된 상태로 선보였으며 유저에게 보여지는 화면은 플래시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이전에 많이 쓰이던 한자를 한글화 시키는 작업도 병행한것으로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스크랩을 네이버스럽게(?) 외부로 퍼가기가 허용되지 않는 부분이지만(CCL을 살짝 떠올려보며) 전반적으로 매우 괜찮은 시도의 서비스로 보입니다. 사실 텍스트로 이루어진 신문을 날짜 개념이 아닌 내용까지 검색할수 있게 한다는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아직 데이터가 부족하고 대부분의 언론사가 있는것은 아니지만 점진적으로 데이터의 축적이 이루어지는 서비스가 되길 바라며..

아직까지 산적한 문제가 존재하지만 공공성의 영역에 부응할수 있는 공중파 방송의 디지타이징 서비스는 언제 이루어질지 궁금하네요... 엠비씨의 20년뉴스처럼 방송사에 간헐적으로 있기는 하지만 편리하게 접근하는것은 없는지라...

블로그의 관련글

2008/12/08 - [도서관환상/인물] - 최승희 - 시대를 초월하는 예술혼..
2007/09/23 - [초보의 영상활용/보관 및 활용] - MBC의 20년 뉴스


조금 둘러보니 어린시절 보던 신문광고며 재미있는 추억거리들이 끄집어지더군요..

1981년 8월 20일 텔리비전 프로 안내 - 경향신문


1976년 1월 1일자 경향신문의 한지면 - 문화방송 경향신문이라 병기된 것이 보임..




디지털 뉴스 아카이브 소개영상



서비스 소개 및 이용 방법


서비스 소개 페이지
반응형



Flag Counter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Favicon of http://lifedaegu.com/ BlogIcon JK
    • 2009.05.04 08:54
    재미있는 서비스네요. 유용하기까지...^^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 데이터가 지금보다 더많이 축적되면 여러가지 방향으로 재미있고 유용할것 같습니다.

      날씨가 더워지는듯.. 즐거운 오월되시길...
    • 도인
    • 2009.05.05 00:46
    스크랩을 네이버스럽게? 외부로 못 가져가게 막은게 아니고
    신문사 저작권때문에 그렇게 한거겠죠 -_-;
    무작정 까려고 하더라도 제대로 알고 까시길...
    • 제가 작성한 - 간단하지만 - 본문 내용은 전체적으로 보면 까는(?) 내용보다 기대감이 앞서고 있습니다. 그렇게 그부분만 읽혔다면 유감이네요..

      일부분 공공성의 의미를 지니기에 좀더 포괄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을 이야기 했을뿐입니다. CCL을 언급했던것도 적용하기에 괜찮은 방법론이 있음에도 검토하지 않은 부분이고 저작권은 여러가지 난점은 있겠지만 협의를 거친것인가 아니면 내부적인 의도인가를 명확하게 알지못하는 상황에서 단정적으로 언급할 부분은 아닌것으로 보이네요..

      의견 고맙습니다.